본문 바로가기

영심's Kitchen/국,찌개

동장군도 달아나게 하는 얼큰 감자탕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해 흑룡의 기운을 받아 정초부터 빨간색 국을 끓였어요.

움,,

흑룡하고 감자탕하고 무슨 상관임? ㅎㅎㅎ

 

어쨌거나.. 얼큰 삼삼한 감자탕 한 그릇 끓였습니다.


여러분의 침샘이 자극 되셨다면 ..이렇게 외쳐 주십쑈..~!

'감자탕 가격제시좀~!' 


움하하~


새해니깐 그냥 드릴게요...ㅎㅎ


근데..

새해부터 떡국은 안 끓이고 왠 감자탕이냐구요?

그냥요...돼지등뼈가 제 눈에 띄었을 뿐이에요.ㅎㅎ

 

오늘은 묵은지나, 우거지가 없는 심플한 감자탕이에요.

양념도 소금. 고춧가루만 넣고 끓였거든요.

그래서 심장이 녹아 내리는  그런 맛......................까진 아니구요.. ㅎㅎㅎ

 

건더기가 없어도 숟가락 들고 왔다갔다  국물도 떠 먹고..

뼉다귀는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시면 ㅎㅎ 됩니다.. ^^



따끈하고 얼큰한 감자탕 한 그릇 드시고요..

동장군 따위.... 무시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재료님 나오십니다~

주재료: 돼지등뼈 1.5kg

부재료: 감자(중간크기)3개, 통마늘 15~20톨, 양파 1/2쪽, 대파 1대, 깻잎 25~30장.생강, 통후추 10알. 

양념: 돼지등뼈 육수 2/3컵, 고춧가루 5~6큰술, 소금 2~2.5큰술, 맛술 2큰술, 생강가루 한 번 톡~. 다진마늘 2큰술,

        들깨가루 3큰술, 후추가루 세 번 톡톡~




생강은 엄지손가락 크기 만한 거 두 개정도의 크기로 준비하십쑈~ 

사진엔 양파와 통후추가 빠졌습니다..


저는 항상 뭔가 2%부족해요..^^;



먼저 돼지 등뼈는 찬물에 3~4시간 담가 핏국물을 빼줘요~ 

저는 두 그릇 뺐오요~ ㅎㅎㅎ

중간에 물 한 번 갈아주시란 말씀~


핏물을 우려낸 등뼈는 끓는 물에 3분정도 데쳐요~



위에 데친 물은 몽땅 하수구에 흘려 보냅니다.

그리고 찬물 샤워를 마친 등뼈님이세요~

뭔가 깔끔한 것 같은 이 느낌 ㅡㅡ;;



그리고 다시 솥에 쏟아 붓고 준비한 향신채 몽땅 넣어요.

물은........얘네들이 푹~ 잠길 정도로 부어주었어요.


그리고 본격적으로다가 푹푹~ 끓여주심 되겠습니다.

총 1시간 30분 정도 끓였어요. 


처름 30~40분 동안은 뚜껑을 열어 놓고 끓여요.

왜냐면 돼지의 누린네가 날아가야 하니깐요~


글구 국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가스불을 조절해요.


향신채를 모두 건져 주시고요, 거뭇한 거품도 모두 걷어내요.

30~40분 후부터는 뚜껑을 닫고 약불로 은근하게... 고아주세요. 약 한 시간 정도...


거의 마무리 단계에서 감자를 넣어 주시고요 감자가 대충 익을 때 까지 또 끓여요. 


감자가 익을 동안 다대기를 제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큼직한 국자로 2국자 덜어 냈더니.. 2/3컵이 되었어요. 


뽀오얀 육수에다가 위의 분량대로 모든 양념을 섞어요.

소금은!! 기본으로 2큰술만 넣었고요..

나머지는 끓이면서 간을 보고 반 큰술 정도 더 추가 했어요.


다대기를 뽀얀 국물에 몽땅 넣고 끓여주세요.

중. 약불로 약 15분 정도...



간 확인 하시고요.. 부족한 간은 소금을 더 넣으시면 돼요.


마무리 단계에서 깻잎과 파, 들깨가루를 넣고 살짝 끓이다 가스 불은 꺼요. 

그리고 후추 살짝 뿌렸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