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심's Bakery/발효빵

겨울이면 생각나는 길거리 간식, 호떡

반응형



덥다 덥다 하더니 어느새 찬바람 불기 시작하면서 금방 겨울이 오네요.

어찌... 갈수록 세월이 광속으로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가는지... 



어쨌거나 오늘도 먹는 얘기 시작합니다.

 
겨울 하면 떠오르는 길거리 간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여러분이 호떡을 드시고 싶어 하는 것 같아서 호떡을 구워봤어요.

(나만의 착각인 거죠~)


사실 제가 먹고 싶어 만들었어요... ^^  

 


물론~!! 마트에 가면 호떡믹스가 맛있게 잘 나와 있지만..

집에서 만든다고 딱히 복잡하거나 어려운 건 아니에요.

(이것도 나만의 착각? ㅎㅎ)


밀가루 붓고, 소금,설탕,이스트 넣고 반죽한다. 끝.

참 쉽죠~? ^^;;;
 



재료님 나오십니다~

우리밀 강력분 150g, 마트표 찹쌀가루 50g, 설탕 20g, 소금4g, 따듯한 물 150g.생이스트 12g,<--생이스트 대신 인스턴드 이스트 6g 넣으세요. (대략 호떡이 5~6개 나오는 분량입니다.)

흑설탕 50g, 각종견과류 약간씩. 계피가루 반 큰술. 


* 찹쌀가루 빼고 전량 강력분이나 중력분으로 하셔도 괜찮습니다.



설탕은 찐덕찐덕 흑설탕이에요.

호떡엔 황설탕보단 더욱 진하고 달달한 맛을 자랑하는 흑설탕이 더 어울리고요, 

땅콩, 아몬드, 호두, 해바라기씨를 적당히 섞어 주었어요.



우리밀 강력분과 찹쌀가루는 체에 한 번 내려요.

그리고 여따가 소금, 설탕, 이스트를 서로 닿지 않게 홈을 파고 넣어 주시면 돼요.


따듯한 물 150g을 넣고 싫어하는 사람 이름을 부르며 바락바락~ 주물러 반죽을 시작해요.


이때 물 반 우유 반 이런 비율로150g 넣어 주셔도 괜찮아요.

오래 반죽하실 필욘 없구요.. 물과 가루가 잘 섞이도록만 해주세요.

그리고 바로 발효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 반죽이 무진장 질지만 걱정 말아요~



따듯한 곳에서 충분히 발효시켜요.

저는 약 30분 했는데 저렇게 무진장 부풀었더라구요.

원래는 좀 더 발효시켜야 하는데..  층간소음으로 너무 괴로워 바깥으로 뛰쳐나가려고 단축시켰습니다... ㅠㅠ 


호떡 반죽은 2차 발효 그런 거 없어요.

그냥 저 상태에서 반죽을 조금 떼어 설탕을 넣어 주시면 되거든요. 



먼저 손에 기름이나 물을 잔뜩 묻혀요.

그리고 반죽을 아기 주먹만 한 크기로 뚝 떼어서 넓적하게 대충 펴요.

그리고 준비한 설탕을 듬뿍~ 넣고 오므려주면 끝이에요.



기름을 넉넉히 두른 프라이팬에 앞뒤로 노릇.........?

 탔군요.. ㅡㅡ;;;;

불 조절 잘하세요. 금방 타니깐요~ 


* 먼저 동그란 반죽을 팬에 올린 후  아랫부분을 노릇하게 구운 다음 뒤집어서 눌러 주세요.  

* 호떡 누름쇠 없으시면 뒤집개로 눌러주시면 돼요. 


정말 백만 년 만에 호떡을 입에 넣은 것 같아요.

한 입 맛보고 눈이 휘어지도록 눈웃음 칠려는 찰나.......

호떡 맛 뚝 떨어지게 하는 위층 소리에..

얼른 옷 주섬주섬 갈아입고..

저는 밖으로 뛰쳐나갔습니다... 

끝. ㅠㅠ 



심심한데... 우리 겨울 길거리 간식 베스트 5를 알아볼까요?

아..저 혼자 할게요.. ㅎㅎㅎ


그런데 기준이 뭐냐구요??

그냥 내 맘대로.. 내가 좋아하는 순서에요. ㅎㅎㅎㅎ


1위는..  http://pjsjjanglove.tistory.com/126

어묵.. 오뎅이에요.

역시 겨울엔 따끈한 국물이 진리이에요.. 그쵸? ㅎㅎ



2위는 저기 위에 있는 호떡이에요~

안에 뜨거운 설탕물이 흘러내려 입술 데여 본적 다들 있으시죠?

달달한 호떡 완전 좋아요...^..^

 



내맘대로 3위는..  http://pjsjjanglove.tistory.com/479

바로 호빵입니다.

역시나 온몸이 뜨거운 호빵!  뜨거워서 좋고 달달해서 좋고~ 그래서 3등 했어요.. ㅎㅎ 



그다음 4위는요~?  http://pjsjjanglove.tistory.com/452

보시다시피 붕어빵~

얘는 처음 먹을 때 그 느낌이 좋잖아요.

저는 꼬리 부터 먹는데 바삭하고 고소한 그 맛.. 그래서 4위에요.. ㅎㅎ



꼴찌 5위에요.  http://pjsjjanglove.tistory.com/511

먹고 나면 든든하고 역시나 따뜻해서 좋아요.

한두 개쯤은 먹어줘야 든든한 느낌이 오는 계란빵~! 


여러분은 어떤 게 좋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