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심's Bakery/발효빵

바쁜 아침에도 갓구운 빵을 즐길 수 있는 방법/ 저온숙성 모닝빵

반응형


여름동안 팥빙수 만들어 먹는다고 이것저것 재료를 사다 놓긴 했는데요..

한 두번 해 먹고 남은 재료들이 지금 처치곤란이에요.. ㅎㅎ


이렇게 놔두다간... 결국은 버려지게 될 것 같아

얼른얼른 먹어 치우려고요.


오늘은 그렇게 남은 연유를 이용해서 모닝빵을 구웠어요.



먹고남은 연유를 넣고  저온숙성 시켰어요..

보들보들 부들부들 촉촉한 것이..

자꾸자꾸 뜯어보고, 먹어보고, 눌러보고 싶은..ㅋㅋ

그런 착한 모닝빵이 되었습니다~ ^^


저온숙성 <--이렇게 말하니까 뭔가 디게 복잡할 것 같은데 말이죵.. ^^

그냥 손쉽게 저녁에 반죽해 두었다가 아침에 굽는 방식인데요.


이 방법은 아침에도 갓 구운 신선한 빵을 드실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빵 굽는 냄새에 알람이 따로 필요 없다는  겁니다.^^


게다가 바로 반죽해서 구운 빵 보다 훨~ 씬 부드럽고 촉촉해서 한 입 먹고 한 번에 뿅~ 반해버려요.. ㅎㅎ 




재료님 오십니다.


강력분 100g, 우리밀통밀 200g, 이스트6g, 흑설탕 50g, 연유50g, 달걀 1개, 카놀라유2T, 물 100g.소금 6g. 

포피씨드 1T.


*통밀 대신 전량 강력분으로 하셔도 좋습니다. * 

* 포피씨드는 생략 가능해요*


1차 발효를 마친 반죽은 가스 한 번 빼준 후 비닐을 덮고 실온에서 15분 쉬게해줘요.


15분 후...


사각 2호팬에 맞게..

반죽은 16등분 했어요.


발효 상태에 따라 그램수가 달라질 수 있겠으나..

저는 대략 38g씩 나눴더니 얼추 맞더라구요.


위의 반죽을 한 개씩 동글리기 해서 버터바른 팬에 가지런히 팬닝해요.


자~ 그럼 이제 비닐을 꼼꼼하게 덮은 후..

그대로 냉장고에 넣고 주무세요.. ㅎㅎ


바로 드실 거라면..

이 상태에서 2차발효 시킨 후 오븐에 구우면 돼요.


이제 아침이 되었습니다.. ㅎㅎ

대충 15시간 후에 꺼낸 거 같아요.


위의 반죽을 냉장고에서 꺼낸 후...

그대로 찬기가 없어질 때까지 실온에 두세요. 비닐은 벗기지 마시고요.


여름엔 금방 부풀기도 하지만 요즘 같은 날씨엔 

찬기가 가신 반죽은 따뜻한 곳에 놔두시는 게 좋아요.


저는 따뜻한 물과 함께 오븐의 발효코스를 이용했습니다.. 


빠방하게 부풀었으면 180도에서 20~25분 구워요.


* 오븐의 온도와 시간은 각 오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 구운 후 빵이 따뜻할 때 녹여둔 버터를 발라요. 



오븐에서 갓 꺼낸 따끈한 빵...

치즈처럼 쭉쭉 늘어지는 저 빵결에 반하는 것도 잠시..

홈메이드 딸기잼을 듬뿍 발라 입속에 넣으면 으악~  ㅡㅡ;;;


그러나..


 언니네 갖다 주느라 다 먹진 못했고요..

딱 두 조각 먹고,,, 오른손이 또 빵을 향해 가는 걸 왼손이 간신히 막았더랬어요.


그리고 나머지는 더이상 먹지 못하게 포장해두고는..

또 카스테라를 구워 여러 가지 반찬과 함께 언니네 집으로 배달 갔었습니다.. ㅎㅎ


빵 좋아하는 조카랑.

장사하느라 바빠서 식사도 제대로 못 챙겨 빈혈 검사까지 받은 언니를 위해..


제가 수고 좀 했습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