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심's Bakery/발효빵

천연 오징어 먹물로 만든 웰빙빵

반응형


어? 오징어 먹물? 웰빙? 하고 들어 오셨다가 깜놀하셨쎄여~? ㅋㅋㅋ

이거 돌덩이 아닙니다.
 

 쵸큼~ ..... 까맣긴 하지만 빵 맞아요.ㅎㅎㅎ

 
 
좀 이 아니라..아주 새까맣습니다...ㅡㅡ;;


저는 태어나서 이렇게 못생긴 빵 처음 봤어요.. ㅎㅎㅎ

촌스럽기 그지없네요..


 

  
오징어 먹물 조금 들어갔을 뿐인데..아주 그냥 빵이 끔찍하죠? ㅋㅋ

 
 
저도 구워 놓고 흠칫 놀랐어요. ^^;;;

 

  
오징어 먹물은 블랙푸드로써..

 

검을 색을 띤 자연 식품이나, 또는 이것을 이용하여 만든 음식을 블랙푸드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검은콩·검은
깨·검은쌀·가지·자두·포도·오디·블루베리·김·미역·다시마·목이버섯·수박씨·오징어먹물·캐비아 등이 있습니다.

 블랙푸드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기도 하고, 암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들었어요.

 

특히 오징어 먹물에는 암 예방, 노화방지 동맥경화 예방, 간기능 예방, 소화기능 향상... 이렇게 좋은 효능이 있더라구요...




 
뭐 일단 웰빙빵이라고 해둘게요...
 
 

이 오징어 먹물빵은요.. 
 

겉은 살짝 바삭하고요, 무지하게 담백하답니다.

 

전 이렇게 담백하고 거친 빵을 좋아해서 만족합니다만..

 

이런 빵을 싫어 한다면  분명 표정이 일그러져 에이리언이 따로 없을 거에요. ㅡㅡ 


자칫 비호감으로 느껴질 수 있으나.. 



 자~ 그럴땐 이렇게 부르스게타로 변신시켜 드셔보세요.

 이렇게 드셔도 맛있어요..^^

   

 

그리고 또 맛있게 먹는 방법..!!

 

이렇게 발사믹 오일에 살짝 찍어 드셔도 맛있구요.. 크림치즈를 발라 드셔도 좋구요.

 

프렌치 토스트를 해드셔도 돼요^^ 
 

 

캬캬.... 이거 보니까  여러분은 뭐가 떠오르세요?

 

전 처음엔...발뒤꿈치 각질 벗겨 내는 돌덩이 같더만..

또 ...스펀지 수세미 같기도 하더라구요 ㅋㅋㅋㅋ

 

이걸로 설거지하면 마른 밥알도  박박 잘 닦일 것 같아요..풉~


==========================================================================================================

레시피
 

강력분 180g, 호밀가루 20g, 이스트3g, 소금 4g, 흑설탕 6g(흰설탕으로 대체 가능), 올리브오일 2큰술, 물 115g, 오징어 3마리의 먹물. 호두 약간

  

 먼저 오징어 먹물을 채취해야 겠죠??

 오징어 내장은 다들 아실 거에요..

이 사진 보시면 익숙하시죠??

 

쪼기 핑크색으로 동그라미 쳐 놓은.... 그 안에 것이 바로 먹물통이랍니다.

 

저는 저 부분을 조심스럽게 손으로 뜯어 냈어요... 터지지 않게 살살 다뤄주셔야 한답니다.

 

 오징어 먹물은.. 온라인에서도 구입 할 수 있구요..

 

예전엔 백화점에서도 살 수 있었는데 지금은 어느 백화점에서 판매 하고 있는지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암튼.한 두 번 해먹자고.. 구입하자니 양도 많거니와 비싸요..ㅡㅡ;


그러니 이렇게 싱싱한 오징어 사다가 그때그때 드시면 딱 좋습니다...^^

 

 

 1.  밀가루, 호밀가루는 같이 계량하셔도 되구요... 두번 체 쳐 놓습니다.

 

2.  오일은 2큰술 준비하시고요.

 

3.  오일+물+먹물을 같이 섞어 주세요.  이때 먹물이 잘 풀어 질 수 있도록 저어주셔야 합니다.

 

4.  저는 제빵기 반죽을 했고요... 먹물이 혼합된 물을 부어줍니다. 

 

 

 

 

 

1.  먹물을 먼저 붓고, 그 위에 체쳐둔 가루류(강력분, 호밀가루)를 넣습니다.  설탕은 흑설탕이 없으면 흰 설탕 넣으셔도 됩니다.

 

2.  소금도 계량해서 넣구요...

 

3.  마지막으로 이스트도 넣습니다.   설탕, 소금, 이스트는 따로따로 홈을 파서 넣어 주세요. 서로 닿지 않게요.   처음부터 서로 닿게 되면 발효하는 데 도움이 되질 않거든요.

 

4.  반죽이 끝나고 1차 발효간 된 상태랍니다. 

 

 

 

반죽이 조금은 질었어요.

그럴 경우엔 스크래퍼를 이용하면 편리하답니다.

 

그런데 빵의 반죽이 질어도 괜찮습니다.  구워놨을때 속이 촉촉하거든요 ^^

 

 

1차 발효된 반죽을 덧가루를 뿌린 도마 위에 올려놓고 반죽을 괴롭혀 주세요.  공기를 빼는 작업 이거든요.

 

  4등분 하셔도 되겠더라구요.  그러나 저는 대충 2등분 했구요,  공기를 빼준 후 비닐을 덮고 실온에서 15분간 쉬게 해줍니다.

 

 

 

1.  실온에서 15분 쉰 반죽을 다시 주물럭주물럭~ 공기를 빼주시고요... 저는 밍숭밍숭 할 것 같아서 호두를 조금 넣어 주었어요.  호두는 생략하셔도 된답니다.

 

2.  호두를 넣고 반죽하신 후 동그랗게 반죽을 만들어 밀대로 길쭉하게 밀어줍니다.

 

3.  길쭉하게 민 반죽을 윗부분부터 말아줍니다. 

 

 

4.  말아준 반죽 끝 부분은 풀리지 않도록 꼬집어서 마무리합니다.

 

5.  두 덩어리의 성형이 끝났고요...이제 2차 발효만 하면 되겠군요 ^^

 

6.  가운데 뜨거운 물을 담은 컵을 올려 놓고 비닐을 덮어 주었구요.  저는 오븐에 발효기능을 이용해서 2차 발효해주었어요.  약 40분.

 

오븐에 발효기능이 없으면  넓은 스텐볼에 뜨거운 물이 아닌 따뜻한  물을 담고 그 위에 팬을 올려 주세요. 

물이 식으면 또 한 번 갈아 주시면 된답니다. 

 

 

2차 발효가 끝난 반죽이랍니다. 

 

두배로 부풀었구요...팬을 바닥에 놓은 상태에서 살짝 흔들었을 때 반죽이 찰랑찰랑 움직이면 잘 된 거에요.

 


그냥 동그랗게 4등분 할껄... 참 볼품없습니다... ^^;;;

 

뭐 이 상태에서 저는 칼집이라고 어설프게 내 주었는데... 그냥 구우셔도 되고요 ^^

 

 

 뭔 빵이 ^;;;

킹콩 얼굴 같은 포스를 뿜어주시네요 ㅋㅋㅋ
 

 제주도 화강암 같기도 하고 ㅋㅋㅋ

어쨌거나 이빵 참 묘~ 합니다..~
 


 

 호두가 들어가서 일단 씹히는 맛이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란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따뜻할때 먹으니까..오징어 먹물 특유의 향이 솔솔 풍기는 것이  좋더라구요.

 

까맣다고 놀리지 마세요.. 못생겨도 맛은 좋거든요 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