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덩이 처럼 생긴 이것은..ㅋㅋ


(부부싸움할 때 사용하면 딱 좋을 듯한 비주얼..ㅋㅋ)  자꾸만 들어서 던져보고 싶은 욕구가 막... ㅡㅡ;;;;;;


겉은 묵직하고 딱딱하고 흉기처럼 보이는 이 아이의 이름은..  시골빵 캄파뉴에요.


오늘은... 빵 좀 구워보셨다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스트레이트법으로 구웠고요.


레서피는 김영모 아저씨꺼 따라해봤어요.


김영모 아저씨의 레서피는 저만 그런 걸까요..?


몇 가지 해봤는데.... 반죽할 때 보면  좀 질어요.


그래서 물의 양을 약간 조절해서 구웠으니 참고하세요. 






겉은 딱딱하고 묵직해 보인다고 했지만요


이게이게~ 완전 훼이크...ㅋㅋ


속살은 보드랍고, 촉촉하고, 고소하고, 달콤하고 막 그르네요... ^^




책에서처럼 100% 완벽하게 잘 구워진 건 아니지만..^^;;


호밀과 크랜베리가 들어간  캄파뉴...


배불러도 자꾸자꾸 손이가요~ ^^ 



질리지도 않고 담백한 빵........... 무한사랑해요 ^^




재료님 오십니다.


우리밀 밀가루 또는 강력분 175g, 호밀가루 75g, 천일염 5g,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 6g,물 170g, 메이플시럽7g, 

호두 100g.  <==여기까지가 본 레서피고요.


* 저는 천일염대신 그냥   소금 넣었구요. 

* 호두는 50g만 넣고 크랜베리 50g 넣었습니다~!! 


* 호밀이나 통밀 등 이런 곡물빵은 수분의 양이 많아야 구웠을 때 속이 부드럽다고 하던데..

저는 조금 줄여서 155g만 넣었습니다. 




호밀의 특성상 제빵기에서 마냥 반죽코스로 놔두면..


나중엔 완전 죽처럼 질퍽질퍽 완전 질어지니까요.. 15분이 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래서 저는 손반죽 했습니다.


 15~20분 정도 치대주었더니 사진처럼 매끈하게 되었어요.



호두는 전처리 해서 사용하시고요.

크랜베리는 미리 물에 불려 놓거나.. 럼이나 화이트와인에 절인 걸 쓰셔도 좋아요.



마지막에 부재료를 넣고 섞어준 후 비닐을 덮고 1차발효해요.


요즘같이 더운날은 실온발효 하세요. 

그리고 100%완전 빠방하게 글루텐을 형성하는 것 보다 이런 빵은 살짝 모자란 80~90%까지만 발효하는 게 좋아요.

어차피.. 호밀엔 글루텐이 거의 없으니.. ^^


한 30~40분 정도 발효한 거 같고요.

반죽 가운데를 열어보니.. 소심하지만 거미줄이 생겼어요.


호밀엔 글루텐이 없으므로 일반 강력분 빵처럼 미친 거미줄은 보기 힘들 거에요..


1차 발효를마친 반죽은 2~3등분 한 후..


실온에서 비닐이나 젖은 면보를 덮고 10~15분 쉬게해주세요.


반죽은 타원형으로 모양을 잡고 윗부분 부터 최대한 밀착시키며 돌돌 말아요.


빵의 끝부분은 꼬집꼬집~




곡물빵이나 바게트, 치아바타 이런 빵의 2차 발효는 실온 발효하는 게 좋구요.


면보나 캔버스천에서 약 30~40분 2차 발효해요. 


2차 발효 후...... 저는 보릿가루를 위에 뿌리고  칼집을 내주었어요. 


보릿가루 대신 호밀가루나. 통밀. 강력분 편하실대로 준비해요.



칼집 완전 허접합니다만 어쩔 수 없어요.ㅎㅎ 그냥 예열된 오븐 200도에서 15분 180도에서 15분 이렇게 구웠습니다.


구울 때 스팀 넣는 거 잊지마시고요.



오븐에 따라 온도와 시간은 분명 다르니 참고하세요.



아아.. 그리고.


칼집을 낼 때 반죽에 주름이 생기면서 칼에 반죽이 딸려 오는 경우가 있잖아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가 여러 번 빵을 구워본 결과..


이런 빵은 실온이 아닌 따뜻한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서 과한 습도와 함께 발효가 너무 잘 되어 있어서 그런 거 같아요.


그래서 2차발효도.. 실온에서, 그리고 100%가 아닌 80~90%만 발효시키는 게 포인트라면 포인트랄까요.^^




제가 실온 발효가 아닌 오븐 발효코스를 이용해서 따듯한 물과 함께 2차 발효를 해봤는데요.


이렇게 구워낸 빵도 보들보들 맛있었으나..


빵의 단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었고.. 이걸 캄파뉴라고 하기엔 ..^^;;


그냥 보들보들한 식빵을 먹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ㅎㅎ 





어쨌거나 위의 사진과 비교 했을 때 살짝 달라요..^^;;;


뭐가 정답인지 잘은 모르지만..


발효에 따라 공정 과정에 따라 같은 레서피라도 식감이나 맛이 다르다는 게 신기해요..^^





 마지막으로.. 


오늘 기본 반죽에 원하는 부재료 를 넣으면 좀 더 다양하게 즐길 수 있구요..


호밀가루 대신 통밀로 대체 하셔도 돼요.


저는 두 가지 다 만들어 봤는데 호밀빵을 더 추천하고 싶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영심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도 호밀빵으로 ^^
    부부싸움할때 던지고 싶으시다고요?
    싸우다가 장난으로 던지면서 화해 모드로 ^^

    2012.07.25 08: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요렇게 만들 수도 있군요.
    솜씨가 무척이나 부럽습니다~~

    2012.07.25 09: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가람양

    겉과 속이 다른....

    이중인격빵이군요~+_+

    2012.07.25 09: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빵이 참 맛깔나 보여요~
    저거 근데 던지면 흉기 아닌가요? ㅋㅋㅋ 달콤한 크렌베리가 들어간 캄파뉴 맛나게 보고 갑니당

    2012.07.25 09: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생긴것과 다르게 맛난 빵이군요^^
    활짝웃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012.07.25 09: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저기다 크림치즈 발라서 묵으면~ 붉바리가 울고 가겠습니다 ^^;

    2012.07.25 09: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ㅎㅎ맛있어 보입니다.
    잘 배워가요

    2012.07.25 09: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뜨개쟁이

    내가 좋아하는 비쥬얼~
    구수하고 맛날것 같아요...
    나두 호밀빵으로~~^^

    2012.07.25 09: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새우깡도 아닌데 손이가요 손이가~! ㅎㅎ 맞습니다. 자꾸 손이가게 되지요.
    저도 이거 너무 좋아 하는데, 만들줄은 모르고, 시누이 빵집을 털러 가든지 해야지.ㅎㅎㅎ
    후하하하~ 오늘 식혜 했는데, 가져다 주고 빵 털어와야겠어요.ㅎㅎㅎ

    2012.07.25 10: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보기에도 정말 최고인데요~~
    맛있을것 같아요...
    영심이님!
    오늘 하루도 시원하게 보내세요. ^^

    2012.07.25 10: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언덕마루

    못생긴게 아니라 너무 맛나게 생겼는데요 ㅎㅎ~~~
    명품제과빵이 울고 갈것 같아요^&^~~~

    2012.07.25 12:4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정말 저런 파리바게트나 뚜레주루에서 파는 그런 빵보다 더 예쁘고 맛나보여요.
    곡물도 훨씬 많이 들어가 있구요.
    모양도 제가 보기엔 이쁜데요? 전혀 안못생겼다는^^
    암튼 너무 맛있는 빵요리? 먹음직스럽게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용^^

    2012.07.25 13: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찌에르

    존경하옵니다~
    발효빵..것도 요런 담백한 빵..어느 세월에 만들어 먹나..
    못나니 빵이라뇨~
    너무 이쁘옵니다~^^

    2012.07.26 00: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ㅋㅋㅋ 부부싸움할때 ㅋㅋㅋ 빵터졌어요 ㅋㅋㅋ
    근데 비쥬얼이 못생기긴커녕 넘 맛있게 보이는데요? ㅋㅋ

    2012.07.26 00: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악 ㅋㅋ 마지막에 크림치즈인건가요!!!
    야밤에 식욕이 ㅠㅠ

    2012.07.26 01: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못생긴게 맛있죠.
    저절로 손이 가겠는데요

    2012.07.26 06: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7. 씹는 맛이 있잖아요
    저도 좋아해요. 만들어 먹지는 않지만

    2012.07.26 23:2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보들보들 호밀빵에 치즈크림을 발라 먹으면. 크아~~ 진짜 쥑이겠어요.
    입맛 다셔진다~~ ^^

    2013.04.28 17: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9. 제가 좋아하는 빵입니다 씹을 수록 고소하고 중간 중간에 들어 있는 견과류 씹는 맛이 일품이죠 ^^
    빵 이름은 몰랐는데 영심이님 덕에 이름을 알게 됬네요 "캄파뉴"

    2015.12.30 17: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