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심's Kitchen/집들이.생일요리

쿠쿠로 만드는 여름 건강 별미 오징어 단호박찜

반응형



우리 집 밥상에 자주 올라오는 오징어 볶음이에요.

오늘은 별미음식이라 외치며... 이렇게 단호박속에 넣어 봤죠.

단호박의 효능이야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탄수화물. 섬유질,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죠..

영양과 맛이 뛰어난 단호박은..

당뇨와 혈당조절 그리고 노화방지, 체력증가,두뇌발달,붓기제거,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그러나 저는 단호박을  고기처럼 좋아하지 않아서요.. ㅎㅎ

단호박 요리는 거의 안 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어마어마한 도전 정신이 필요했던 오징어볶음 단호박 찜이었습니다.^^

또한 맛에 대해서도..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띠용~ @.@ 묘하게 중독성 있어요. 자꾸만 손이갑니다. 

  그동안 왜 이 맛을 몰랐을까 자학했오요..ㅎㅎㅎㅎㅎ





저를 비롯... 나의 추종자들 역시 단호박에 대한 애정은..... 차갑답니다.

그래서 미니 단호박으로 사왔어요..

그냥 .... 저 혼자 몰래 먹고,  먹은 티 안 내려고 했건만.. ㅎㅎㅎ

다행스럽게도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오징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오징어는 껍질에 타우린이란 성분이 소고기의 16배, 우유의 47배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성인병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낮출 뿐만 아니라 간의 해독작용을 하여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 두뇌발달 및 치매예방에 탁월하답니다.. @.@
 
 



그동안 식당에서 먹어 봤던 단호박찜은 오리고기를 넣거나 소불고기를 넣은 것만 먹어봤었는데요.

저는 뭐 그닥 큰 매력을 못 느꼈었어요.


사실  달콤한 단호박과 매콤한 오징어 볶음이 어울릴까...? 나름 걱정했었거든요...

블로그를 통해서 이런 비슷한 사진들을 자주 봐왔죠.

그냥 맛있겠구나..하고 말았는데 완전 빠져들었어요. ㅎㅎ

그리하여 오늘도 오징어 단호박찜에 대한 찬양 글과 함께  방방 뛰며 하트 하나 냅다 날려줍니다... 







가열차게 준비한 오징어 단호박찜!! 재료님 나오십니다.~
 

주재료: 오징어 몸통 2마리. 미니 단호박 1개.

부재료: 양파 1/2개, 호박 약간. 다진 파, 청. 홍고추. 

양념:시판용 고추장 1.5큰술, 고춧가루 1큰술,조림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올리고당 1큰술,설탕 1큰술, 

        소금 1/2작은 술, 참기름 1큰술. 다진마늘 1작은 술, 후추. 통깨 약간. 




오징어는 몸통만 준비했고요..

양념장은 위의 분량대로 미리 만들어 잠시 숙성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은  맹렬하게 잘 씻어 주었고요.

위의 뚜껑도 정성스럽게 잘라주었어요. ㅎ 



안의 호박씨는 숟가락으로 파내다가 속터져서 손으로 뜯어내는 만행을 저질렀다죠..^^;;

어쨌거나 Clean~  




먼저 프라이팬에 오일 약간 두르고 오징어와 양파를 넣고 먼저 볶아 주세요.



어느 정도 익었을 때 살짝 맛을 보시고..필요하면 설탕이나 소금을 더 넣으시면 되고요

 호박,  파. 청. 홍고추를 넣고 살짝 볶아 줍니다.



다 익은 오징어 볶음은 불을 끄고.. 참기름, 후추. 통깨를 넣고 마무리하세요..
 


속을 파낸 단호박 속에 오징어 볶음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호박 뚜껑을 닫아주시면 돼요.

저는 찜통이 아닌 전기밥솥에 만능찜 기능을 이용했어요.

그냥 찜솥에 찌셔도 되고요... 김이 오른 찜통에 약 20~30분 정도면 될 것 같아요..

젓가락으로 호박을 찔러 보아 부드럽게 들어가면 다 익은 거에요.


 
호박덩이를 전기밥솥에 앉히고.. 만능찜을 꾹~ 눌러줍니다.

스마트한 쿠쿠 전기밥솥님께서 알아서 알맞게 쪄주기 때문에 편리해요.^^


다 쪄진 오징어 단호박찜은 이렇게 거칠게 펼쳐 놓아야 제맛~!

안에 들어간 오징어의 양이 작아서.. 남은 오징어 볶음을 조금 더 올려 주었습니다.


뭔가 미묘하게 이뻐요. 맛 또한 ...호박덩이랑 오징어랑 한 입 먹는 순간..

귓가에 상투수가 울려 퍼집니다..~  



어쨌거나 보셔서 아시겠지만 ...어려운 거 없죠?

오징어 볶음이야.. 모두들 선수급이시고

그 오징어를 단호박에 넣고 찌기만 하면 되는 거라 요리에 담쌓고 살아도 이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튼 오늘의 오징어 단호박찜은 넘치는 맛 푸짐한 양을 자랑합니다.

주말 특별식으로 만들어 보세요. ^^


[쿠쿠홈시스 요리미션 이벤트 응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