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식조리기능사 실기

일식조리기능사 실기/달걀말이

반응형



반찬으로 자주 먹는 달걀말이가...

일식 시험에 나온다니.. 이거 쉽겠구만~.................이라고 생각하면 클나요..ㅎㅎㅎ


시험은 시험인지라 어렵습니다..ㅎㅎ


우선 젓가락만 사용해야 하고요..

길이와 높이가 충분히 나오지 않으면 이거이거 위험합니다...


사각팬의 길이가 18 cm팬이어야..달걀말이의 높이 2.5 cm가 무난하게 나오구요..제출 갯수인 8개도 충분히 나와요.

20cm팬은 퍼지는 달걀의 양이 많으니 높이 2.5cm가 나오기 힘들겠죠.


그리고 달걀말이의 높이. 길이. 폭도 중요하지만..


완성되었을 때 겉면이 타면 안 되고요...

달걀말이의 단면에 구멍이 슝슝 뚫려 있거나.. 덜 익으면 이것또한 심한 감점입니다.. ㅡㅡ


약불로 은근하게... 천천히 익혀주셔야 매끈한 단면이 나올 거예요..




달걀말이.................시험시간 25분.


요구사항. 

가. 달걀과 가다랑어 국물(가쓰오다시), 소금. 설탕. 맛술(미림)을 섞은 후 가는 체에 거르시오.

나. 젓가락을 사용하여 달걀말이를 한 후 김발을 이용하여 사각모양을 만드시오.

다. 길이 8센치, 높이 2.5센치, 두께 1센치 정도로 썰어 8개를 만들고, 완성되었을 때 틈새가 없도록 하시오.

라. 달걀말이 (다시마끼)와 같장무즙을 접시에 보기 좋게 담아내시오.


   

1. 달걀말이 재료입니다. 가쓰오부씨는 양념통에 있더라구요..(공덕동)


2. 다시마는 행주로 앞뒤를 닦아내고 찬물부터 우려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할 때 가스 불을 끄고 다시마는 건져냅니다.


   

3. 가쓰오부시를 넣고 5분 후 면보에 걸러 깨끗한 다시물을 만들어 놓아요.


4. 다시물은 찬물에 담가 빨리 식혀 놓아요.


   

5. 깻잎은 찬물에 담가 놓구요.


6. 무는 강판에 갈아요.

   

7. 갈은 무는 체에 밭쳐 찬물에 한 번 씻은 후 물기를 빼줍니다.


8.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 간장에 올려둡니다.

   

9. 볼에 달걀. 다시물3t . 설탕1t. 맛술1T. 소금1t를 넣고 저은 후.. 체에 한 번 걸러내요.


10. 사각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약불에서 은근히 달궈주세요. 그런 후 키친타올로 기름을 닦아내고 

달걀물을 60ml(1국장 정도) 부어줍니다. 달걀이 약 60%정도 익을 때까지 아주 약불에 익혀주시고.. 그 다음에 말아주시면 돼요.


이때 달걀을 접을 때 젓가락만을 사용해야 하고요..

요건.. 젓가락과 스냅을 이용해 팬을 위로 들어 주는 방법인데.................. 어쨌거나 말로 설명하기 힘들고 충분한 연습외엔 방법이 없습니다.



달갈을 끝까지 말아준 후... 다시 키친타올에 기름을 발라 프라이팬을 닦아 준 후.. 달걀물 60ml씩 부어가며 계속 말아줍니다.

   

11. 자칫 옆면이 안 익을 수도 있으니 양쪽 옆면도 꼼꼼하게 익혀주세요.


12. 완성된 달걀말이는 김발에서 사각모양을 잡아 식을 때까지 놔두세요.


높이는 2.5cm, 두께는 1cm, 길이는 8cm로 썰어주시고, 8개 제출합니다. 

이는 요구사항에 나와 있으므로 꼭 지켜주세요.


완성접시에 차조기잎 또는 깻잎을 깔고 달걀말이를 담아냅니다. 반드시 간장 무즙도 곁들여서 제출하시면 되고요.


저도 여러 번 연습해봤지만..

구멍없이 매끈한 단면이 어렵네요...ㅎㅎ

연습 많이 하세요..^^;;;


달걀말이 요점정리.

- 달걀을 말 때 주걱이나 손을 사용할 경우 감점이니까 젓가락만 사용하세요.

- 다시물을 많이 넣으면 묽어지고 맛술과 설탕을 많이 넣으면 쉽게 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