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심's Kitchen/떡 만들기

집에서 만드는 정성가득 쑥떡쑥떡~/ 쑥갠떡

반응형


짠~!!!

오늘은 갑자기 떡들고 나타났어요. ㅎㅎㅎ

봄 하면 쑥, 냉이, 달래 이 삼총사가  다양하게 활동을 하잖아요~

그래서 저도 쑥을 가져다 이렇게 추억의 떡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일명....... 개~ 떡이라고 하죠? ㅎㅎㅎ

그런데 이 떡의 정확한 이름은 쑥갠떡이라고 해요. 

쑥갠떡이란 쑥을 넣어서 갠 떡이라는 뜻으로.. 순수 우리말이며, 개떡이란 말보다 훨씬 오래전에 쓰였었답니다.



뭔가 익숙한듯 낯설은 이름이지만... 맛만큼은 쫄깃쫄깃~ 은은한 쑥향이 기분을 좋게 해주는 것 같아요.
 

저는 그냥 맛있으니까 기분 좋았뜹니다. ㅎㅎ 

맛 없으면 기분 나쁘고 막. ㅎㅎㅎ 











이 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웹진 건강나래 04월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재료님 큐~!!

멥쌀가루 3컵 반 (종이컵 계량) 약 300g, 데친쑥 120g, 설탕 1/2큰술, 소금 1/2큰술, 뜨거운 물 5~6큰술. 참기름 약간.
 



재료님들 단체샷~
 


쑥은 잡티와 거뭇한 잎을 떼어내고 아래 밑둥을 잘라내 손질합니다.

손질된 쑥은 끓는 물에 소금 반 작은술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꼭~ 짜줍니다.




저는 방앗간이 아닌.. 집에서 쌀가루를 만들었어요.
 

멥쌀은... 잘 씻은 후 8~12시간 충분히 불려두세요.

불린 쌀은 한 두번 헹군 후.. 이렇게 체에 밭쳐 물기를 완전히 빼주셔야 해요.
 
멥쌀을 만져 봤을 때 촉촉하면 안돼요 ^^



물기를 완전히 빼준 멥쌀은 분쇄기에 곱게 갈아 주시면 돼요~



멥쌀가루는 소금을 섞은 후.. 체에 한 번 내려 주시고요~ 



데친 쑥은 커터기를 이용하시거나 칼로 잘게 다져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멥쌀가루에 설탕도 섞어 주시고요... 다져놓은 쑥도 넣어 주세요.

이제부터 반죽을 하면 되는데요..

각 쌀가루의 수분함량에 따라.. 들어가는 물의 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물을..처음 부터 한 꺼번에 쏟아 붓지 마시고요..뜨거운 물  한 숟갈씩 넣어가며 반죽하세요.

반죽이 말랑말랑 해야하는데 단단한 느낌이면 물을 조금 더 넣으세요.  




수제비 반죽 하듯이... 이리저리 치대가며 반죽 하시면 되구요..

오래 치댈 수록 쫄깃한 식감의 떡을 드실 수 있어요. 

저는 15분 정도 손 반죽 해주었고요, 제빵기의 반죽 코스에 돌리셔도 괜찮습니다. 


말랑말랑한 상태의 반죽은 비닐이나 젖은 면보를 덮어 마르지 않게 해주시고요~ 약 20분 정도 실온에 놔두세요.



숙성시킨 반죽은 약 20~25g씩(밤 알 크기)분할하여 둥글게 빚습니다. 



둥굴게 빚은 다음 손으로 넙적하게 누르거나, 떡도장으로 모양을 내줍니다.



이때에 바닥에 기름칠을 하셔야 반죽이 달라붙지 않고요, 떡도장 안쪽에도 기름을 발라 가면서 찍어주세요.



무늬를 낸 떡반죽은  찜기에 면보를 깔고 위에 올려 주세요.




김이 오른 솥에 찜기를 앉히고 15분 센불로 쪄주고 5분간 약불로  뜸을 들여 줍니다.

 


다 쪄진 쑥갠떡은 한 김 식혀 주시고요~



참기름을 떡에 발라 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오~ 이렇게 해서 쫄깃쫄깃~ 그윽한 쑥향이 가득한 쑥갠떡이 완성됐습니닥~!!








초록초록 쑥갠떡 드셔보셨어요? 

찰진 떡을 오물오물..~ 덩달아 저의 인중도 야무지게 오물딱 오물딱~ 움직입니다. 


아오~ 남이 그렇게 먹었으면.... 그 인중에 손톱으로 고속도로 그리고 싶은 충동을 느꼈을 거에요.. 


이 쑥갠떡은.....누구나 야무지게,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아니라구요??


아니라면 쿨하게 미안합니다... ㅡㅡ





쫀덕쫀덕~ 완전 찰진 쑥갠떡 어때요~? 

'어떻긴 뭘 어떠냐 이 잔망스런 인간아 먹고싶지~!!' 이러고 계신가요?ㅋㅋㅋ

맨날 혼자 먹어서 미안합니다..ㅡㅡ


저도 이 쑥갠떡 만들어 먹은지 한 달이 다 되어가요.ㅎㅎ 

그래서 ..... 먹고파요~ㅠㅠ

지금은 새벽 12시가 넘은시간....

자꾸만 스크롤바를 위로 올려서 사진만 멍~ 하니 보고 있는 저를 발견하곤 합니다 ㅠㅠ 

내블로그 내가 꾸미다가 내가 죽을지경 지금 상황이 대충 이렇습니다.ㅎㅎㅎㅎ


어쨌거나 저쨌거나... 우리에겐 쑥가루가 있으니 언제든 쑥갠떡을 만들어 먹을 순 있지만..

제철 쑥을 이용해서 건강하고 맛있는 간식 쑥갠떡을 만들어 대접해 보세요.

 


이 다음에라도 큰맘 먹고......쑥갠떡 도전해 보시라~

그리하면 여러분은........떡의 여왕이라는 타이틀 거머쥠. ㅎ 



* 오늘은 학원가는 날 ~ ㅎㅎㅎ 이따 오후에 찾아 뵐게요~ **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