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연습

명절에 쓰고 남은 황태포로 만든 궁중음식,북어보푸라기

반응형

 

 차례를 지내고 난 후 남는 여러 음식들은 이런저런 방법으로 새롭게 즐기곤 하는데요..

그 외에 황태포는 어떤 방법으로 재활용 하시는지요..?^^

 

저는 주로  육수낼 때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만..

오늘은 처지곤란 황태포를 가지고 궁중요리 한 번 만들어 볼게요.. ㅎㅎㅎ

 

 북어보푸라기는 궁중음식이랍니다.

임금님 죽수라상에 오르는 반찬 중 한 가지라고 해요.


그래서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 목록에 한 자리 차지하고 있나 봅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준비하시고 계신다면..

이렇게 차례나 제사 지내고 남은 북어포가 있을 때 당장 연습해 보시고요~.. ㅎㅎ



그러나  완성된 북어보푸라기는 술안주로도 어울리고요.

 아이들이나 이가 약하신 어르신들께는 매우 좋은 반찬이랍니다.^^

 


북어포 1개.

소금양념: 소금 1/4t, 설탕 1/2t, 참기름 1/4t, 깨소금 약간.

간장양념: 간장1/2t,설탕 1/2t,참기름 1/2t,깨소금 약간.

고춧가루 양념: 고춧가루 1/2t, 소금 1/4t, 설탕 1/2t, 참기름 1/4t, 깨소금 약간.

 저는 일단 황태포로 준비했고요.

머리와 꼬리를 떼고 뼈와 굵은 가시는모두 제거해요.

 

 반 가른 북어포를 강판에 갈아요.

만약 시험장에 강판을 가져가지 않았을 경우는 숟가락으로 벅벅 긁어서 사용하세요. ㅎ

 

근데 저는 지금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고 있지만요..

북어포나 황태포를 잘게 찢은 후 믹서기에 넣고 윙~ 갈아 버리면 훨씬 쉬워요..^^


 한 마리 고생고생 팔 아파가며 모두 긁어낸 북어보푸라기입니당. ㅎ

 

북어 보푸라기는 삼 등분 하면 되는데요..

이때 간장 양념은 수분이 많아서 부피가 줄기 때문에  양을 다른 것 보다 조금 더 잡아주세요.

 

 먼저 소금 양념 해볼게요.

계량스푼으로 소금 1/4t넣어요.

 그담 설탕 1/2t.

 참기름 1/4t

 깨소금은 아주 약간 넣었고요.

이제 얘들을 숟가락으로 잘 섞어요.

 그담 북어포를 넣고 골고루 비벼 무쳐요.

골고루 양념을 무친 후 볼 안에서 동그랗게 모양을 잡아 접시에 올려주세요.

 요건 간장양념이에요.

위의 분량대로 모두 넣고 숟가락으로 설탕을 녹여주시면 돼요.

 

역시나 북어포를 넣고 비벼서 무쳐주시면 되고요.

 이건 고춧가루 양념이에요.

여기서 중요한 거 하나.!!


한식조리기능사 시험이라면... 시험장에서 나오는 고춧가루는 무조건 칼로 다져 고운 고춧가루로 만들어 주세요.

저는 깜빡하고 그냥 넣었더니 군데군데 고춧가루가 보이네요. 이러면  안돼요. ㅎ

그리고 고춧가루가 뭉치지 않도록 잘 비벼 무치는 거 중요하고요.

고추가루는 첨 부터 첨벙 다 넣는 게 아니라 반 정도만 넣고 색을 봐가면서 추가하는 게 좋습니당~

 

북어보푸라기는 삼색의 구분이 뚜렷해야 하고요. 물기 없이 보슬보슬하게 무쳐야해요.

완성 접시에 담았을 때... 세 종류의 보푸라기의 양이 비슷해야 하는 거 잊지 마시고요~


집에서 만들 땐 이런 거 살짝 무시해도 괜찮습니다만..

이왕 하는 거 예쁘게 보기좋게 하면 더욱 좋겠어요^^


저는 요거 뜨거운 밥위에 조금씩 얹어 먹었는데요

 밥반찬으로 썩~ 괜찮았어요.

그리고 또 한가지 맛있게 먹는 방법은..

북어보푸라기를 넣고 주먹밥을 만들어 보세요.

후리카케 부럽지 않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