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심's Kitchen/간단요리

버려지는 레몬껍질의 재활용/ 홈메이드 레몬필 만들기

반응형



레몬 사다가 즙짜서 음료로 마시고 남은 껍질은 갈아서 베이킹도 하고..


그래도 남아서 굴러 다니는 레몬껍질.. ㅡㅡ 


큰~ 맘 먹고 홈메이드 레몬필을 만들었어요.


레몬필 만드는 게...사실 좀 힘들고 귀찮지만..


모르면 모를까...베이킹 재료로 아주 훌륭하다는 것을 아는 이상... 어쩌겠어요. 작전개시 해야죵.. ㅎㅎ


일단 만들어 두면 쿠키나 빵. 케이크 만들때 조금씩 넣어주면 씹을 때 상큼한 그 느낌.. 아주 좋아요.


그 느낌과 맛때문에 힘들어도.... 오늘도 나는 노동을 해요. ㅋㅋ 




재료님 오십니다.


레몬껍질, 설탕(레몬껍질 무게의 반 정도 되는 양) . 물(레몬껍질이 잠길정도의 양).


   

1. 먼저 레몬을 깨끗히 세척해 볼게요.  먼저 소금에 박박 씻어요.

2. 그래도 못믿겠다!! 이번엔 소다를 뿌려 또 벅벅 씻은다음 헹궈요.


   

3. 그런담에 끓는물에 레몬을 퐁당 넣고 한 번만 데굴데굴 굴려요.

4. 바로 꺼낸 레몬은 찬물에 담가요.


끄읏. 




레몬필 만들기.

   

1. 일단 레몬껍질을 모아요.

2. 대충 반 잘라요.


   

3. 잘라놓은 레몬 껍질은 끓는물에 2분정도 데쳐요.

4. 데친 레몬껍질은 찬물에 두어번 헹군 후.. 물기를 꽉 짜요. 그리고 칼로 안에 흰부분을 완전히 도려내요.

흰부분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음 쓴맛이 나니까 힘들어도 열심히 제거해요.


5. 열심히 제거했더니.. 요렇게 노란 껍질만 남았어요.


   

6. 다시한 번 끓는 물에 1분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꽉~ 짜요.

7. 그런다음 껍질무게를 확인해요.


   

8. 껍질무게의 반 정도 되는 양의 설탕을 넣어요. 추가로 레몬갯수 만큼 물엿을 넣어도 되는데 저는 생략했어요.

9. 껍질이 딱 잠길 정도만큼 물을 넣어요. 

   

10. 바글바글 끓으면 약불로 줄여요.

11. 걷도는 수분이 없을때 까지.. 조려요. 너무 오래 조리면 식고나서 딱딱해지니 참고하세요.


   


12. 넓은 그릇에 펼쳐놓고 그늘에 서너시간 말려요. 꾸덕꾸덕하게.

13. 다 말린 레몬필위에 설탕을 솔솔 뿌려 보관해요.



냉동실에 넣어뒀다 아무때나 꺼내쓰시면 돼요.


어찌됐든 껍질제거 하는 게 힘들긴 했지만... 김치담궈 놓은 것 마냥 뿌듯합니다..ㅎㅎ


레몬껍질 ...버리지 마세요 ^^



  


        레몬사브레 http://pjsjjanglove.tistory.com/85                     쿠기품은 치즈케이크 http://pjsjjanglove.tistory.com/574


위의 사진은..

레몬필로 만든 쿠키와 치즈케이크에요.

궁금하시면 링크 클릭하는 거 허락할게요..ㅋ 

반응형